석사과정

세부전공

애니메이션 & 디지털 콘텐츠 제작 석사 전공 (MFA)

2D애니메이션 : 2D Animation
2D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연구, 시나리오 개발, 콘셉트디자인, 프로덕션디자인, 스토리보드 등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형식에 따른 기획과 연출의 차별성을 연구한다.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분석과 개개인의 다양성을 반영한 창조적 이미지연구. 조형예술, 건축, 역사, 시간과 공간, 색채 및 형태 심리학 등 애니메이션과 연계된 학문과의 교류를 통한 종합예술로서의 애니메이션 디자인스타일 연구하며, 애니메이션 제작 Pipe-Line에 따른 전 문제작기술 연구, 특히 Mechanics of Motion, Cinematography 등 시각화 기법과 연출에 대한 차별성을 연구한다. 영상문화의 흐름과 사회심 리와 마케팅의 이해, 영상미학 세미나를 통하여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실험기술의 개발과 전문영상제작능력을 배양하고있 다.
3D애니메이션 : 3D Animation
컴퓨터상에 가상의 X축, Y축, Z축으로 입체공간을 만들고, 그 공간에서 3차원(3D) 모델이나 캐릭터를 등장시켜 움직임을 재현한 것을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이라고 한다. 우주 탐험, 군사 프로젝트, 의학 연구, 교육용 교재, 인터넷과 게임 등에서 발전해 온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테크놀로지 의 발전과 병행하여 미학적 도전을 계속해왔다. 최근에는 일반 극영화의 특수효과, 광고, 뮤직 비디오, 단편 애니메이션, 100% 컴퓨터 애니메이션 시리즈, 실시간 애니메이션(real-time animation),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등으로 그 적용 분야가 널리 확산되고 있다. 많이 사용되는 3D 소프 트웨어에는 3D–맥스(3D Studio Max)와 소프트이미지(Soft Image), 마야(Maya) 등이 있다. 사람 얼굴을 찍은 사진을 수십 장씩 디지털화하 는 방식 등을 거쳐 결국 '모션캡처(motion-capture)' 테크닉이 등장하기에 이른다. 이 방식은 비용 절감뿐 아니라 시간을 효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어, 여러 3D 컴퓨터 애니메이션 작품들과 결합하게 되었다. 3D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축적은 게임, DVD, 음반, 테마 파크 등 뉴 미디어 부문으로 순환되고 있는 추세이다.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 Stop-Motion Animation
촬영 대상의 움직임을 연속으로 촬영하는 것과 달리 움직임을 한 프레임씩 변화를 주면서 촬영한 후 이 이미지들을 연속적으로 영사하여 움직임을 만들어 내는 애니메이션 기법. 이 기법은 1892년 에밀 레이노(Emile Reynaud)가 애니메이션 개척기에 파리의 옵티컬 씨어터(optical theatre) 에 관객을 끌어 모아 화면에 영상을 보여주면서 시작 되었다.
VR 애니메이션 : VR Animation
특수한 안경과 장갑을 사용하여 인간의 시각, 청각 등 감각을 통하여 컴퓨터의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내부에서 가능한 것을 현실인 것처럼 유사 체 험하게 하는 유저 인터페이스 기술의 하나. 말 그대로 현실이 아닌 세계를 말한다. 웹에서도 이러한 3차원적인 효과를 제공하는 서비스들이 하나둘 씩 생겨나고 있다. VRML(virtual reality modelling language)을 지원하는 웹 사이트이다. 컴퓨터에서 현실을 가상으로 구현한 것으로 앞으로 소프트웨어 기술이 향상되면서 그 성능이 보다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AR 애니메이션 : AR Animation
실세계에 3차원의 가상물체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을 활용해 현실과 가상환경을 융합하는 복합형 가상 현실을 가능케하는 기술이다.
게임 애니메이션 : Game Animation
게임의 비주얼에 있어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유저의 몰입감을 제공하며 캐릭터가 살아 움직이는 듯한 생동감을 만들어내고 게임 속 캐릭터 상황과 이 미지에 어울리는 높은 퀄리티의 애니메이션이다.
웹툰 : Webtoon
웹(온라인)만화. 출판된 만화를 스캔하여 보여주는 ‘뷰어’, ‘스캔 만화’와는 다른 개념이다. 1997년 IMF 이후, 인터넷의 발달로 침체된 출판 만화의 대안으로 자리잡으며 성장해왔다. 이러한 한국의 특수한 상황이 오히려 세계에서 가장 활발한 웹툰시장을 창출해 내는 효과를 보이기도 했다. 개인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누구나 자유롭게 창작 만화를 올릴 수 있고 불특정 다수가 무료로 만화를 볼 수 있으며, 전파가 빠르고 댓글 등의 독자와의 커뮤 니케이션이 매우 활발한 것이 특징이다.
미디어인터렉티브 : Media Interactive
인터랙티브 코믹스 또는 인터랙티브 툰은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한 유형으로서, 다양한 멀티미디어와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참여와 상호 작용을 이끌어내는 새로운 형식의 디지털 만화를 의미하는 용어이다. 좁은 의미의 인터랙티브 코믹스는 스토리 구조를 비선형이고 다중적으로 제작 하여 독자가 인터랙션을 통해 만화의 스토리에 직접적으로 개입하는 경험을 주는 작품을 의미하지만 단순히 독자의 클릭에 따른 음향 효과, 모션 효 과를 재생함으로써 낮은 정도의 사용자 경험을 주는 작품(모션 코믹스)도 인터랙션을 활용하였다는 측면에서 인터랙티브 코믹스로 분류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 & 디지털 콘텐츠 석사 전공 (MA)

콘텐츠프로듀싱  : Contents Producing
2010년 국가 신 성장 동력 사업으로 지정된 콘텐츠 산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실제로 애니메이션 컨텐츠를 프로듀싱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연구하는 전공으로 2010년 가을 학기부터 개설 된 국내유일 애니메이션 프로듀싱전공 과정이다. 캐릭터 비즈니스, 애니메이션 사업 및 배급 등 애니메이션과 관련이 되는 컨텐츠 프로듀싱에서 발생 되는 문제들을 풀어가는 방법을 연구하고 프로젝트 펀딩, 스탭 구성, 스케쥴 관리, 콘텐츠 PR, 마케팅 등, 프로듀서들이 기본적으로 해결해야 할 작업에 대한 연구를 한다.
애니메이션 이론 : Animation Study
애니메이션 스토리의 서사구조와 대중문화, 기획과 제작Producing이론, 현대 디자인론과 마케팅, 뉴미디어의 기술적·미적 의미, 애니메이션 이미지의 분석과 해석, 매체미학과 애니메이션의 문화정체성에 대한 학문적 체계를 연구한다 애니메이션 시나리오의 서사적 담론과 색채의 형상화 문제를 연구하고, 조형예술의 미적 특성과 사적 예술론에 대해 연구한다. 또한 조형예술과 미의 창조, 감상의 역사적, 미적 인식태도에 대한 문헌 연구를 병행한다. 복합영상에 대한 이해와 분석 및 영상문화의 상황과 새로운 기술, 사회 심리적인 분석 그리고 매체의 특성에 따른 제작과정의 이해를 통하
여 영상콘텐츠를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