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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 박유신, 박형동 동문 도서 <학교에서 애니 하자>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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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석지혜조교 작성일17-03-02 22:19 조회1,130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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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우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애니메이션&디지털콘텐츠 전공 조교 석지혜입니다.

 

우리 대학원의 박사 졸업생이신 박유신동문, 박사 수료생이신 박형동동문께서 집필하신

<학교에서 애니 하자 -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애니메이션 도전> 도서가 출간되어 알려드립니다.

 

2017년 2월에 갓 출간된 따끈한 신간이므로 많이 구독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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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애니메이터를 위한 애니메이션 개론서 겸 실전서

★ 애니메이션의 개념, 역사, 발전 과정
★ 학교 애니메이터를 위한 실전 노하우
★ 교육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21개의 실습

애니메이션은 현대적인 스토리텔링 미디어

 

애니메이션은 그림과 이야기를 움직임과 영상으로 연계하는 현대적인 스토리텔링 미디어로서 청소년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된 컴퓨터 게임은 물론 디지털 방식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다양한 학습 상황에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애니메이션은 그림책부터 디지털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의 미디어를 연결하는 스토리텔링 미디어의 핵심이다. 그런 면에서 청소년에게 애니메이션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게 안내하는 책이 절실하다.”(추천사 중에서)

 

현대는 모든 생활이 디지털 미디어로 둘러싸여 있는 데다 일상에서도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서 정말 많은 소통과 일을 한다. 미래에는 점점 더 글을 잘 쓰는 것 이상으로 이런 시각적이고 공감각적인 미디어를 잘 연출하고, 잘 독해할 수 있어야 한다. 애니메이션 또한 이런 디지털 미디어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태어나서 애니메이션을 한 번도 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게다가 알게 모르게 다양한 매체를 통해 애니메이션을 접하게 된다. 온라인 게임, 광고, 인터넷 배너, 미디어 파사드에서 무대 배경까지 다양한 환경에서 애니메이션이 활용된다. 그런데 애니메이션의 개념, 원리, 만드는 방법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 본 사람은 얼마나 될까? 심지어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본 사람은 얼마나 될까? 청소년에게 애니메이션은 더 이상 수동적으로 감상하는 대상이어서는 안 된다. 새로운 디지털 환경에서 애니메이션은 글을 쓴다는 것과 같은 의미로 받아들여질 것이다. 청소년에게 애니메이션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실제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방법까지 알려 주는 이 책이 필요한 이유이다.

 

 

 

저자들의 현장 역량이 집약되어 있는 애니메이션 개론서 겸 실전서

 

박유신 작가는 고등학교 인정 교과서 만화애니메이션을 집필하였으며 애니메이션을 교육 이론과 실제에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학술 활동과 교육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박형동 작가는 텔레비전 시리즈 내 친구 우비 소년(총감독), 장편 애니메이션 천년여우 여우비(캐릭터)를 작업한 경력이 있는 비주얼 콘텐츠 작가이다. 두 사람이 의기투합하여 청소년을 위한 애니메이션 교양서를 만들었다. 두 사람의 조합으로 이론과 실전이 한 권 안에서 모두 해결되는 알찬 애니메이션 교양서가 만들어졌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바로바로 실습은 실제로 애니메이션을 직접 만들어 보는 코너인데, 초등학교와 중등학교는 물론 대학 수업 현장까지 망라하며 다양한 학생에게 애니메이션을 지도해 온 저자들의 경험과 노하우가 고스란히 녹아 있다.

이 책의 핵심은 진짜로학생들이 만들 수 있는 애니메이션을 알려 준다는 것이다. 저자들은 각종 도구를 보관하기 위해서는 안이 보이는 투명한 플라스틱 공구함이 편리하다든지, 테이프는 어떤 종류가 좋은지까지 친절하게 알려 준다. 그런데 문제는 캐릭터와 배경을 만들고, 실제로 촬영에 들어가면 고가의 생소한 도구가 필요할 때가 있는데, 이때에도 저자들은 고가의 도구를 대체할 만한 방법을 알려 준다. 예를 들어 이름도 생소한 카피 스탠드는 수십만 원에서 수백만 원에 이르는데 나무 판과 소형 클램프 몇 개로 뚝딱 직접 만들어 쓸 수 있고, 라이트 박스는 아크릴 판과 카메라 플래시로 해결할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 장 애니메이션 감독으로 데뷔하기에서는 다양한 실습을 해 보고 좀 더 긴 작품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도록 아이디어 구상부터 공모전 출품까지 애니메이션 제작의 모든 것을 정리하여 알려 준다.

실용적인 노하우로 가득한 이 책은 학교 애니메이터를 꿈꾸는 청소년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에게도 유익한 책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애니메이션을 좋아하고 만들어 보고 싶어 하는 청소년들을 위한 책이다. 그러나 나는 요즘 청소년들을 이해하고 싶고 그들과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고 싶거나 뭔가 생산적인 작업을 해 보고 싶은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의 교사들에게, 특히 국어와 미술을 가르치는 교사들에게도 이 책을 꼭 추천하고 싶다. 수업 내용과 관련하여 다양한 설명과 활동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예비 교사를 길러 내고 대학원에서 교사를 지도하는 교대 및 사범대 교수들에게도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요즘은 대학 강의실에서도 학교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을 이론과 접목해 제시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추천사 중에서)

 

 

 

세상에 없던 나만의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자

 

대부분 애니메이션 하면 디즈니와 지브리의 애니메이션을 생각할 것이다. 이 책은 그런 편견에서 벗어나는 데서 시작한다. 학생들이 자본과 기술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대형 스튜디오의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는 없다. 그 대신 저자들은 나만의 독창적인 애니메이션 언어를 찾아보도록 권한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애니메이션 말고도 모래 그림으로 만드는 모래 애니메이션, 그림자로 만드는 그림자 애니메이션, 유리판에 그림을 그려 만드는 페인트 온 글라스 애니메이션, 컵이나 빨래집게 같은 주변 사물을 캐릭터로 한 오브제 애니메이션, 사람을 인형처럼 움직여 만드는 픽실레이션처럼 세상에는 다양한 애니메이션이 있다. 애니메이션을 성격별로 분류해 놓긴 했지만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는 재료와 기법은 인간의 상상력만큼 무궁무진하다. 1,400인분의 국수를 쌓아 놓고 형태를 눌러 애니메이션을 만든 작가도 있고, 자전거 바퀴나 도자기 물레를 이용해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작가들도 있다. 그렇다면 어렸을 때 갖고 놀던 구슬이나 다 버린 껌, 구멍 난 양말이 멋진 애니메이션의 재료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이 순간도 새로운 방법으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독립 작가들이 있을 것이며 아직도 시도되지 않은 재료와 기법이 애니메이터들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어릴 적 끝 간 데 없이 펼쳐지던 독창적인 상상력을 다시 한번 갈고 닦아 보고 싶은 청소년들에게 이 책은 알라딘의 램프 같은 존재가 될 것이다.

 

 

 

내용 소개

 

열정 최강의 팽 부장, 걸어 다니는 애니메이션 사전 고 선배, 달랑 둘뿐인 애니메이션 동아리에 신입생 귤 군이 들어온다. 팽 부장과 고 선배는 귤 군을 애니메이션 세계로 데려가 애니메이션의 개념, 역사, 원리에 대해 알려 주고 과거의 유명했던 애니메이터를 소환해 애니메이션 장치가 발전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귤 군은 점점 애니메이션의 세계에 빠져들고 카메라 하나만으로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 만들기에 도전한다. 드로잉 온 페이퍼 애니메이션, 모래 애니메이션, 페인트 온 글라스 애니메이션, 픽실레이션 등 다양한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을 시도해 본 다음, 캐릭터 제작 방법, 배경과 조명 및 카메라 세팅, 촬영 방법, 캐릭터의 움직임, 컴퓨터 편집 프로그램 다루는 법 등을 배우며 공모전에 출품할 애니메이션을 만들 준비를 한다.

 

 

 

지은이 소개

 

 

박유신
서울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아이들을 가르치다 애니메이션 교육 연구자의 길을 걷게 되었다.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에서 애니메이션 감상 교육으로 석사 학위를,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에서 애니메이션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비롯한 시각 예술과 예술 교육 및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해 연구하고 글을 쓰며, 이를 교육 이론과 실제에 적용하는 다양한 학술 활동을 하고 있다. 《고등학교 인정 교과서 만화・애니메이션》을 집필하였으며, 한국 문화 예술 교육 진흥원의 만화・애니메이션 교육 위원으로 활동하며 만화・애니메이션 교육과 관련된 다수의 정책 연구에 참여하고, 예술 강사를 대상으로 만화・애니메이션 교육에 대한 강의를 진행해 왔다. 최근에는 교육부의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및 교과서 개발과 관련된 정책 연구에 참여하였다. 현재 초등학교 교사이며, 서울교육대학교에 출강 중이다.

 

 

박형동
단국대학교에서 불문학을 전공했으며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과 중앙대학교 대학원에서 일러스트와 애니메이션을 전공했다. 전방위 비주얼 콘텐츠 작가로 일러스트, 만화,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활동하며 주요 작품으로는 텔레비전 시리즈 〈내 친구 우비 소년〉(총감독), 장편 애니메이션 〈천년여우 여우비〉(캐릭터), 단편만화집 《바이 바이 베스파》 등이 있다. 남서울대학교, 한양여자대학교, 경기대학교, 성공회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에 출강했으며 아직도 기구를 타고 세계여행을 하는 꿈을 꾸는 철부지다.

 


◎ 차례

 

추천의 글
머리말

 

1장 애니메이션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애니메이션의 기원과 의미
우리 주변의 애니메이션
우리가 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2장 초창기 애니메이션 장치를 만들어 보자


장난감으로 알아보는 애니메이션의 원리
애니메이션 장치의 진화
시각 장난감에서 애니메이션으로

3장 스톱 모션 기법으로 학교 괴담을 찍어 보자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의 탄생
스톱 모션 기법의 진화
스톱 모션으로 학교 괴담 찍기

4장 평면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자


애니메이션 촬영에 필요한 기본 장비
드로잉 애니메이션
몰핑 기법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종이에 그리는 애니메이션
움직임의 기술
컷 아웃 애니메이션
연출 노하우: 스토리보드와 숏 사이즈

5장 입체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자


입체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에 필요한 세팅
입체 캐릭터를 만드는 다양한 방법
연출 노하우: 움직임 연출

6장 애니메이션 감독으로 데뷔하기


포트폴리오 영상을 만들어 보자
애니메이션 제작의 전 과정을 알아보자

바로바로 실습


소마트로프 만들기|두 컷 애니메이션 만들기|플립 북 만들기| 페나키스토스코프 만들기|조에트로프 만들기|스마트폰으로 영사기 만들기|학용품으로 마술 영상 만들기|저절로 벗겨지는 귤껍질|유령 미용사|픽실레이션 만들기|칠판 드로잉 애니메이션 만들기|모래 애니메이션 만들기|페인트 온 글라스 애니메이션 만들기|페이퍼 애니메이션 만들기|움직이는 캐릭터 그리기|껌딱으로 컷 아웃 캐릭터 만들기|할핀을 이용해 컷 아웃 캐릭터 만들기|바느질로 컷 아웃 캐릭터 만들기|종이 인형으로 입체 애니메이션 만들기|미라 철사 인형 만들기|동전을 먹어 치우는 지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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